본문 바로가기
전화번호
맵가이버
mbg5434@empal.com 메일문의
귀농귀촌정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귀 농어촌을 반영하여 귀농귀촌에 관심있는 도시민에게 농촌에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을만들기
HOME > 귀농귀촌정보 > 마을만들기


제목 특집. 양평 행복공동체 지역만들기 작성일 19-03-03 15:56
작성자 맵가이버 조회수 870회

발간사

양평군 행복공동체 지역만들기는 양평군민 스스로 주도하여 특색 있고 살기 좋은 지역(‘리’단위 마을)을 만들기 위해 2013년부터 5년여에 걸쳐 진행된 사업으로 준비
과정까지 포함하면 7년여 기간 동안 추진되어온 노력의 산물입니다. 
  「행복공동체 지역만들기」 5년여의 시간동안 사업의 주체인 민(民)의 추진노력에 관((官)의 지원이 합해져 발전하여 왔습니다. 이 과정 속에서 여러 번의 제도적 수정과 보완의 과정을 거치면서 2017년 말 현재 ‘새싹’, ‘뿌리’, ‘기둥’, ‘열매마을’로 성장한 우수마을들이 100개 마을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물론 지역만들기 과정 중에 여러 가지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의지는 있지만 경험이 부족해서 무작정 다른 마을에서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모방하기도 하였고, 지역만들기에 대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마을공동체사업의 양적 증가와 긍정적 변화과정을 통해 주민의식 이 전환되어 주민화합으로 이어지는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행복공동체 지역만들기를 통해 마을을 깨끗하게 하는 공통적인 발전단계를 넘어 주민에 의해 마을고유의 문화와 전통이 되살아나며, 방문객이 모여드는 특색 있는 마을, 각종 체 험을 통한 농촌형 관광 사업으로 발전하는 마을, 친환경농업 특구로서의 장점을 살려 소득 양해 회의적 시각을 가진 주민들과 협조가 잘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던 마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마을공동체사업의 양적 증가와 긍정적 변화과정을 통해 주민의식이 전환되어 주민화합으로 이어지는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습니다.
행복공동체 지역만들기를 통해 마을을 깨끗하게 하는 공통적인 발전단계를 넘어 주민에 의해 마을고유의 문화와 전통이 되살아나며, 방문객이 모여드는 특색 있는 마을, 각종 체험을 통한 농촌형 관광 사업으로 발전하는 마을, 친환경농업 특구로서의 장점을 살려 소득양과 연결시키는 마을 등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마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선진마을의 사례를 배우러 가던 양평이 타지역에서 배우러 오는 양평이 되었습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5년 간의 「행복공동체 지역만들기」의 과거를 되돌아보며 연도별 제도변화와 사업에 참여한 마을의 발전상을 정리해 봄으로써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자료, 그리고 향후 양평군의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시책과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가까이 있는 사람을 기쁘게 하면, 먼 곳에 있는 사람들이 찾아 온다’는 공자의 “근자열 원자래(近者說 遠者來)”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가 사는 양평군 271개 마을 구성원들이 서로를 배려하는 행복한 지역공동체가 된다면 ‘이사 오고 싶은 양평’, ‘여행하고 싶은 양평’, ‘아이를 키우고 싶은 양평’ 공동체가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끝으로 백서 발간에 소중한 자료를 제공하여 주신 마을공동체 관계자 여러분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파일 #0 양평군~1.PDF (23.7M) 다운로드 15회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귀 농어촌 정착 원스톱 서비스

CONTACT US

010-9199-4114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양근로 190번길 2 (2층)

mbg5434@emp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