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화번호
맵가이버
mbg5434@empal.com 메일문의
귀농귀촌정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귀 농어촌을 반영하여 귀농귀촌에 관심있는 도시민에게 농촌에서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패 성공 수기
HOME > 귀농귀촌정보 > 실패 성공 수기


제목 ‘다육이 사랑’ 청년농부 보고 즐기는 농장 부푼 꿈 나현우 대표 작성일 19-02-23 19:48
작성자 맵가이버 조회수 949회

‘다육이 사랑’ 청년농부 보고 즐기는 농장 부푼 꿈

곰도리 다육 대표 나현우

     
"다육이를 판매하는 단순한 공간이 아닌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를 제공하는 복합공간으로 만들고 싶어요."

대표적인 친환경농업특구인 양평군에서 다육이 농장을 운영하며 소소한 행복을 이어가는 29세 대학생이자 청년농부·사업가인 ‘곰도리 다육’의 나현우 대표는 "다육이 농장을 단순 판매·구매의 공간이 아닌 사람들이 보고 듣고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는 "취업 준비가 아닌 나만의 길을 찾아 떠난 것은 오로지 어머니의 다육이 사랑에서 비롯됐다"고 말했다.



다음은 나 대표와의 일문일답.

-서울대 재학생이라 들었다. 귀농 후 다육농장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에 재학 중이다. 농장을 하느라 휴학과 복학을 반복해 아직 졸업은 못한 상태다. 조만간 졸업할 날이 오지 않을까 싶다. 각박한 서울생활이 힘들고 지칠 때면 다육식물이 큰 위로가 됐다. 23살 되던 해에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했다. 어머니께서 취미로 10년 이상 다육식물을 키우셨기에 가능했다. 수년 동안 어깨 너머로 본 것도 있고, 식물 키우는 것이 생각보다 적성에 맞았다.



-다육식물의 특징과 강점은.

▶계절에 따른 변화가 드라마틱한 식물이다. 시간이 지나고 나이가 들수록 더 예뻐진다. 큰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면서 사람들에게 마음의 안정이나 힐링을 주는 면이 크다.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

다육식물은 사막이나 높은 산 등 수분이 적고 건조한 날씨의 지역에서 살아남기 위해 땅 위의 줄기나 잎에 많은 양의 수분을 저장하고 있는 식물을 말한다. 선인장이 대표적인 다육식물에 속한다.



-농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농장은 총 3천300㎡ 정도이며 5개 동으로 이뤄져 있다. 연매출은 1억5천만 원 정도다. 농장을 새로 시작하는 경우 최소 3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하다. 작물을 관리하기 위해 맞춤형 교육이 필요하며, 투자비도 제법 많이 드는 편이다.



-궁극적인 미래 비전은.

▶다육이 농장을 차 한 잔 마시거나 앉아서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 등을 고려하고 있다. 다육식물을 테마로 하는 ‘가드닝 센터’를 조성해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 먹거리 등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은 다육식물을 키워 판매하는 단순한 구조지만 복합적인 공간으로 다변화를 꾀할 생각이다.

또 다육식물을 마니아층만 키우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가벼운 마음으로 접하도록 대중화에도 힘쓰고 싶다. 소비자들은 다육식물의 가격이 높은 편이고, 화초를 죽이지 않기 위해 신경 쓸 부분이 많아 책임감과 부담감이 크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생각이 다르다. 오히려 다육식물이 소모품처럼 가볍고 부담 없는 존재가 되기를 바란다. 장미꽃처럼 가볍고 기분을 전환시켜 줄 수 있는 존재, 액세서리처럼 자주 바꿔 주며 소소한 행복을 제공하는 형태로 변화시키고 싶다.

양평=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귀 농어촌 정착 원스톱 서비스

CONTACT US

010-9199-4114

경기도 양평군 양평읍 양근로 190번길 2 (2층)

mbg5434@empal.com